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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정보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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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는 국민들에게 암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암예방,검진,치료,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행태를 증진하고 건강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암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있음.

연혁

- 2001.04
암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착수
- 2004.06.20
암정보 인터넷서비스 및 자동응답서비스 실시
- 2004.08
암정보 전화상담서비스 구축 착수
- 2004.08
암정보 상담요원 양성 프로그램 개발
- 2005.09
암정보 상담요원 양성(제 1기)
- 2005.04.21
일산지역 대상으로 암정보 전화상담서비스 시범운영
- 2005.06.20
국가암정보센터 (www.cancer.go.kr) 개설
- 2005.06.20
전국단위의 암정보 전화상담서비스(1577-8899) 실시
- 2006.03
암정보 상담요원 양성(제 2기)
- 2006.07
국가암정보서비스(ICISG) 정회원으로 가입
- 2006.07
홈페이지 개편 및 상담예약서비스 시작
- 2006.09
연극배우 이주실씨 국가암정보센터 홍보대사로 위촉(보건복지부장관 임명)
- 2006.12
40개 암종 DB구축, 암종 설명 및 검진리플릿(12종) 개발
- 2007.04
암극복 캠페인 "통증을 말합시다." 실시
- 2007.07
암극복 "행복한 암환자, 가족, 자원봉사자" 수기 공모전 실시
- 2007.09
국가암정보센터 인터넷서비스 「혼코드 (HONcode」인증 획득
- 2007.11
제 2회 국가암관리사업 암정복 수기 공모전 실시
- 2007.12
50개 암종 BD 구축, 암종 설명 및 검진 리플릿 25종 개발
- 2008.12
62개 암종 DB 구축, 암종 설명 및 검진 리플릿 62종 구축
- 2009.10
국가암관리사업 암정복 수기 공모전 시작
- 2009.12.07
국가암관리사업 암정복 수기 공모전 수상
- 2009.12
75개 암종 DB 구축, 암종 설명 및 검진 리플릿, 동영상 66종 구축
- 2010.0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본격화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블로그)
- 2010.03
암환자대상 증상관리애니메이션 제작 시작
- 2010.10
국민 암정보 캠페인 ‘도전 튼튼가족 골든벨’개최
- 2010.12
80개 암종 DB 구축, 암종 설명 및 검진 리플릿, 동영상 69종 구축
- 2011.09
건강요리대회 ‘나는야 타·짜(타지 않고 짜지 않은) 요리사’개최
- 2011.12
85개 암종 DB 구축
- 2012.05 ~ 06
암예방 광고 캠페인 ‘제대로 알아야 바르게 실천 할 수 있습니다’
- 2012.09
국민 암예방 캠페인 ‘2012 암예방 토크콘서트’개최
- 2012.10
1차 암예방그림책 ‘튼튼별대소동’ 제작
- 2012.12
90개 암종 DB 구축, 암종 설명 및 검진 리플릿(그림책 포함 및), 동영상 71종 구축
- 2012.12
암예방인포그래픽 제작
- 2013.05
국가암정보센터홈페이지 웹접근성인증마크 획득
- 2013.06 ~ 07, 09 ~ 12
암예방 광고 캠페인 ‘암예방, 평생 웃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2013.11 ~ 2014.02
롯데마트 연계 암예방 수칙 실천 캠페인
- 2013.12
95개 암종 DB 구축
- 2013.12
1차 국가암정보센터 홍보모션그래픽 제작
- 2013.12
암환자대상 증상관리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 완료(20편)
- 2014.04
시각장애인을 위한 암예방 점자책 ‘암을 알아야, 암을 이깁니다’ 배포
- 2014.09~112
암예방 광고 캠페인 ‘암예방 수칙을 평생 지키면 평생을 지켜줍니다’
- 2014.10
국가암정보센터 모바일어플리케이션 개발
- 2014.11
다음세대를 위한 암예방 동영상콘텐츠 제작
- 2014.12
100종 암종 DB구축 완료
- 2015.05
다문화가정 구성원을 위한 암정보 안내책 ‘암을 알아야, 암을 이깁니다’ 배포
- 2015.06
2차 암예방 그림책 ‘어느날 갑자기’ 제작
- 2015.11
- 2015 암예방 홍보전략 공모전 개최
- 2015.11
암예방 광고 캠페인 ‘암예방 수칙을 펴앵 지켜야 평생을 지켜줍니다’
- 2016.03
다음(DAUM)앱 연계를 통한 암정보/예방 콘텐츠 제공 서비스 실시

사업목표

  • 국민들에게 암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
  • 암예방 및 암관리에 대한 쌍방향적 건강 커뮤니케이션을 수행
  • 암 인식 제고 및 행태변화를 위한 다채널적 암교육자료 개발 및 배포

주요 사업 내용

가. 암지식 데이터베이스 구축
  • 콘텐츠 제공 플랫폼 및 콘텐츠 소비 디바이스(device)의 다양화 시대에 부합하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사용자 친화적인 미디어 교육자료 개발
  • 대상과 증상에 따른 세분화되고, 다양화된 암정보 미디어 콘텐츠 시리즈 제공
  • 암환자와 가족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쉽고 재밌게 바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그림동화, 카툰(cartoon) 등 제작
  •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하고, 웹, IPTV, 모바일 환경에서도 콘텐츠의 접근 가능하도록 다양한 포맷으로 퍼블리싱(publishing)
나. 온라인 서비스
홈페이지를 이용한 암정보 제공 www.cancer.go.kr
[콘텐츠]를 통한 신뢰할 수 있는 암정보 제공
RSS feed 를 이용한 정보 구독 가능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암정보 서비스
국가암 정보센터 온라인서비스 - 홈페이지 : 최신 암관련 DB제공, 블로그 : 네이버, 다음, 이글루스,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 콘텐츠 확산 및 공유, 정기적 암예방 관련 소셜이벤트 진행,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관리 강화, 오픈캐스트 : 네이버 오픈캐스트 발행을 통한 지속적 정보노출
블로그(blog) :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제공되는 기존의 정보들을 뉴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정보로 재생산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확산시키는 허브(hub)의 역할로 일반 국민에게 암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
  · 네이버 http://blog.naver.com/cancer_info
  · 다음 http://blog.daum.net/cancergokr
  · 이글루스 http://cancerinfo.egloos.com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 암정보의 공유와 확산, 신속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향
  · 트위터 http://twitter.com/koreacancer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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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오픈캐스트(opencast) : 오픈캐스트 구독 시 네이버 메인페이지에서의 상시노출로 암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 평상시에도 별도의 채널이동 없이 국가암정보센터의 정보를 쉽게 구독 가능
  · 네이버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CA520
다. 암정보 전화상담서비스
1577-8899 전화를 통한 암정보제공 및 상담
1577-8899 (88하게 99세까지 살자)
이용시간 :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용시간 외에는 전화예약 가능)
내용 : 암예방, 진단방법, 치료방법, 재활, 식생활, 완화-호스피스, 국가암관리사업 등 암에 대한 정보 제공
이메일을 통한 암정보 제공 및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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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대국민 암예방 홍보 사업
  •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세분화된 대상자 특성 및 요구도에 맞는 홍보 전략 수립
  •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속성을 포함한 유익한 캠페인 기획 및 수행
  • 국가암정보센터의 다양한 사업과 연계하여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홍보 수행
마. 2015년 국가암정보센터 운영 실적

최종 수정일 : 2016.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