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지원부서기능검사실

  • Home
  • 병원
  • 각 센터소개
  • 지원부서

기능검사실예약하기

  • 진료예약031-920-1000
  • 외래전화031-920-1290

소개

기능검사실은 순환기 검사실과 호흡기 검사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순환기 검사실에는 심장초음파실, 심전도실, 운동부하검사실, 24시간 심전도 및 혈압 검사실, 동맥경화도 검사실이 있으며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심장과 혈관에 관한 진단 및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호흡기검사실에서는 폐기능검사, 알레르기 검사, 객담검사 등을 시행함으로써 폐암진단 및 치료, 호흡기 질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심장초음파(Echocardiography)

1. 개요
심장초음파는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영상화하여 모든 종류의 심장 질환에 대한 일차적인 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법입니다. 초음파 장비로 심장의 단면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보면서 심장의 크기 및 기능을 평가하고 판막의 이상 유무 및 혈류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검사입니다.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 심근병증(cardiomyopathies), 좌심실 비대(Left ventricular hypertrophy), 판막질환(Valve disease), 감염성 심내막염(Infective endocarditis), 심낭질환(Pericardial disease), 심장종괴(Cardiac masses), 심낭 삼출액(Pericardial effusion), 허혈성 심장질환(Ischemic heart disease), 선천성 심장질환(Congenital heart disease) 등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2. 방법
- 경흉부 초음파 : 피검사자는 편안한 검사를 위해 상의를 준비된 옷으로 갈아입고 검사용 침대에 몸을 45° 기대고 왼팔은 머리의 뒤에 둡니다. 검사자가 탐촉자(Probe)를 피검사자의 가슴에 밀착시키고 진단에 유용한 초음파 영상을 얻습니다.
- 경식도 초음파 : 일반 내시경과 비슷한 방법으로 초음파 탐촉자를 내시경을 통해 식도나 위상부에 위치하고 판막이나 심장의 기능을 관찰하고 측정합니다. 탐촉자를 목으로 넘길 때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 10분정도 삼키는 약으로 마취를 하게 됩니다. 검사 침대에 몸을 구부리고 누워 탐촉자를 삽입한 후 침은 바깥으로 흘려 보냅니다. 탐촉자가 잘 삽입된 후 정확한 진단을 위해 초음파 영상을 얻어냅니다.

3. 유의사항
- 경흉부 초음파검사는 금식과 무관하고,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으나 검사시간이 대략20-30분정도 소요되므로 검사 전에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경식도 초음파검사는 검사 6시간 전부터 금식을 합니다. 검사 전 틀니나 안경은 안전한 곳에 놓아둡니다. 간혹 필요시 정맥주사선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심전도(Electrocardiography)

1. 개요
표면을 통해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기록함으로써 부정맥(Arrhythmia), 심실비대(Ventricular hypertrophy), 심근허혈(Myocardial ischemia),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 심낭염(Pericarditis), 심장약의 효과(Drug's effect), 전해질대사 이상(Electrolyte Disorders), 인공 심박조율기(Pacemaker)의 기능 등을 알 수 있는 진단적인 검사입니다. 심전도란 임상검사이지 그 결과가 심장질환의 진단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인이나 심장병 환자에서 나타나는 심전도 소견은 매우 다양하여 심장병 환자가 정상 심전도소견을 나타낼 수도 있고 정상인이 비특이적 심전도 소견을 나타낼 수도 있으므로 심전도는 항상 임상소견과 더불어 판독되어야 합니다.

2. 방법
피검사자는 검사 침대에 바른 자세로 누워 상의를 목부위까지 걷어 올립니다. 긴장을 풀고 편안한 자세로 누워 몸을 이완시킵니다. 손목과 발목에 전극을 부착하고 흉부에도 전극을 부착시켜 심전도 파형을 얻습니다.

3. 유의사항
긴장하여 몸에 힘을 주거나 검사도중 움직이게 되면 파형이 흔들려 정확한 검사가 어려우므로 몸을 최대한 편안하게 하시는 것이 검사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부하검사(Treadmill test)

1. 개요
운동을 하여 산소필요량을 증가시키고 부하를 줌으로써, 검사 중 나타나는 심전도 파형의 변화 유무를 파악하여 평상시에 잠재되어 있는 관상동맥질환(예-협심증)을 찾아내는 검사입니다.

2. 방법
흉부에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전극을 붙이고 혈압 측정이 가능하도록 팔에 혈압커프를 맨 후 벨트가 움직이는 속도에 맞춰서 운동을 시작하면 됩니다. 검사 중 혈압을 계속 측정하며 운동 중에 흉통이나 가슴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운동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3. 유의사항
검사시작 전 약 4-5시간동안 금식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옷차림은 운동하시기에 편한 복장으로(예-바지, 양말착용 등)오시면 됩니다.

24시간 심전도 검사(24Hr electrocardiography recording)

1. 개요
24시간동안 심전도 기록장비를 몸에 착용하고 심장의 활동을 파형으로 기록하여 운동, 흥분, 긴장, 수면 등 일상생활 중에 나타나는 부정맥의 종류와 유무 또는 증상(예-가슴 두근거림, 실신, 흉통, 가슴답답함, 호흡곤란 등)과 부정맥의 연관성을 찾기 위한 검사입니다.

2. 방법
흉부에 여러 개의 전극을 부착한 후 심전도 기록장비를 몸에 차고 24시간동안 휴대하면서 심장의 활동을 기록하고 다음날 검사실을 방문하여 기록장비를 반납합니다. 검사중에는 일상생활의 내용과 증상 등을 일기장에 적어 주시면 됩니다.

3. 유의사항
검사시작 전 약 4-5시간동안 금식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옷차림은 운동하시기에 편한 복장으로(예-바지, 양말착용 등)오시면 됩니다.

24시간 혈압 검사(24Hr blood pressure recording)

1. 개요
운동을 하여 산소필요량을 증가시키고 부하를 줌으로써, 검사 중 나타나는 심전도 파형의 변화 유무를 파악하여 평상시에 잠재되어 있는 관상동맥질환(예-협심증)을 찾아내는 검사입니다.

2. 방법
흉부에 여러 개의 전극을 부착한 후 심전도 기록장비를 몸에 차고 24시간동안 휴대하면서 심장의 활동을 기록하고 다음날 검사실을 방문하여 기록장비를 반납합니다. 검사중에는 일상생활의 내용과 증상 등을 일기장에 적어 주시면 됩니다.

3. 유의사항
심전도 기록 장비를 휴대하고 계시는 동안 댁에서 사용 중이신 전기매트, 돌침대 등 전기를 이용하는 물품은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장비를 부착하고 계신 하루 동안에 샤워는 불가능 하며 가슴에 붙인 전극을 만지거나 전극주위를 긁거나 하는 행동을 삼가해 주셔야 합니다.

동맥경화도 검사(Pulse wave velocity)

1. 개요
심장의 맥박과 사지의 혈압을 동시에 측정함으로써 심장에서 사지로 보내는 혈액의 시간, 속도, 맥박을 통해 동맥경화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2. 방법
편안한 자세로 누워 양쪽 발목과 양쪽 팔에 혈압측정 커프를 착용합니다. 심장 부근에 심음을 측정하는 센서를 붙이고 양쪽 손목에는 심전도 전극을 부착합니다. 심전도 파형과 심음도의 파형이 안정되면 심장의 맥박과 사지의 혈압을 동시에 측정합니다.

3. 유의사항
심전도와 심음도에 잡음이 들어가지 않도록 몸을 충분히 이완시킵니다.

폐기능 검사(Pulmonary function test)

폐기능 검사는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진단, 호흡기계 치료 약물에 대한 반응, 각종 수술 전 평가 등을 위해 시행하는 검사로서 실제적인 폐의 기능을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폐기능 검사에는 폐활량 검사, 기관지확장제 검사, 확산능 검사, 전체폐용적검사 등이 있으며, 특히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천식, 간질성 폐렴 등의 질환을 진단하고 중증도를 판단하는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검사종류
Pulmonary Function Test without Flow-Volume Curve
Pulmonary Function Test with Flow-Volume Curve
POST BRONCHODIAL
Total Lung Capacity(plethysmography)
CO Diffusing Capacity Measurement

유도객담검사(Sputum induction test)

폐렴, 폐결핵 등의 감염성 질환과, 천식, 호산구성 기관지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 그리고 폐암 등의 악성질환에서는 가래 검사만으로도 이들 질환의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가 가래가 별로 없거나 뱉지를 못하는 경우에는 가래 검사를 진행할 수 없는데, 이때 유도객담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 방법은 환자에게 고농도 식염수를 흡입하게 하는 것으로, 환자는 흡입한 고농도 식염수에 의해 기도가 자극되어 가래를 쉽게 뱉을 수 있게 됩니다. 이를 모아서 각종 가래검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되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검사종류
sputum induction test(eosinophil)
sputum induction test(AFB)
sputum induction test(cytology)
채취된객담으로 이루어지는 진단
폐렴 등 감염성 질환진단
결핵진단
만성기침(호산구성 기관지염)
비정상적인 세포분별
폐진균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