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토론회
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술 토론회

  • Home
  • 교육
  • 학술 토론회
[인사말]
말기 암 환자 삶의 질, 이대로 좋은가? - 인사말

매년 10만명의 암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중 5만명이 암으로 사망하고 있어 암으로 사망하는 환자의 가족을 포함한다면 해마다 20만 명이 임종과 관련해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부적절한 통증관리, 정서적 고통, 환자 치료 및 간병과 관련된 사회·경제적 비용, 무익한 치료의 중단 등 윤리적 갈등, 잘못된 의료행태 등 현재 말기 암환자 가족들이 겪고 있는 고통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암의 발생과 치료에는 개인적 책임과 함께 사회적 책임이 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제도적 지원체계가 미흡하여 그 책임이 단지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전가되고 있습니다. 말기 암 환자와 그 가족에게 적절한 국가적인 지원체계가 마련된다면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들의 삶의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되며, 이미 선진국에서 시행되는 호스피스·완화의료를 우리나라에서도 제도화함으로써 말기 암 환자 관리를 질적으로 향상시킬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이에 국립암센터와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는 말기 암 환자관리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비젼을  모색하고자 전문가들을 모시고 호스피스·완화의료 심포지엄2001 ‘말기 암 환자 삶의 질,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하오니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많이 참석하셔서 고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국립암센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