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컨텐츠

연구성과

간암센터 박중원

대한간암학회-국립암센터, 간세포암종 진료 가이드라인 2018 개정안 발표

- 희귀암인 바터팽대부 선암종에서의 항암제 병합요법 효과 입증 -

대한간암학회와 국립암센터는 6월 15일(금) 그랜드 하얏트 인천에서 개최된 ‘Liver week 2018’에서 개정된 간세포암종 진료 가이드 라인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양 기관에 의해 2003년 제정, 2009년 및 2014년에 개정되어 이번에 세 번째로 개정되는 것이다. 간세포암종의 진료, 연구, 교육에 실질적으로 참고가 되도록 전문가들이 현재까지의 의학적 증거를 검토한 후 증거 중심의 의견을 정리한 것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정된 가이드라인은 44명의 다학제 전문가들이 모여 15개 항목 66개 권고사항을 도출했다. 각 권고사항은 임상적 근거에 따라 3개의 근거 수준(A, B, C)과 2개의 권고수준(강함, 약함)으로 분류됐다.

이차치료법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감시검사, 보조요법 권고가 처음으로 제시됐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근거와 약제를 추가해 진단과 전신치료 부분을 대폭 개정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번 개정 가이드라인에 처음으로 소개된 ‘간암의 감시 검사’는 그간의 관련 연구결과를 총망라하여 감시검사의 대상(고위험군), 검사 방법, 검사 주기 등에 대해 근거수준을 명확히 정리했다. 이로써, 우리나라 실정에 가장 잘 맞는 간세포암종 감시검사 시행방법을 마련하고자 했다.

간세포암종의 진단 역시 우리나라 환자들의 특징과 진단환경을 고려해 대폭 개정했다.

역동적 조영증강 CT 및 MRI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가이드라인 중 처음으로 간세포특이 조영제 MRI의 간담도기 씻김 현상을 진단 기준에 적용함으로써 진단의 민감도를 높였다.

전형적 영상 소견뿐 아니라 보조적 영상 소견도 활용하는 등 영상 소견을 국내의 현실에 맞게 재정비했으며, 재발암에 대한 진단 권고사항도 새롭게 마련해 재발암의 치료 방향을 제시한 이번 개정안의 전체적인 흐름과 부합하도록 했다.

또한, 최근 개발된 ‘간세포암종의 새로운 신약’ 및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평가도 실었다.

1차 치료제로서 렌바티닙의 효과와 적응증에 대한 증거 평가 및 권고등급을 마련했으며, 2차 치료제로서 레고라페닙, 니볼루맙, 카보잔티닙, 라무시루맙 등에 대한 증거 평가와 권고 등급도 제시했다.

새로운 치료법인 사이토카인 유도 살해세포를 이용한 보조요법을 평가했고, 소라페닙과 통상적 경동맥화학요법 병행치료에 대한 최신 연구결과도 권고사항에 포함했다.

초단파소작술과 같은 새로운 국소치료술과 경동맥방사선색전술에 대한 평가와 권고 등급도 제시했다. 1차 치료 실패 후의 2차 치료 항목에서 경동맥화학색전술 불응성에 대한 평가기준을마련해 다른 치료방법으로의 전환 제시했다.

이외에 기존 간절제술, 간이식, 경동맥화학색전술, 체외 방사선치료 등에서도 증거 평가와 권고등급이 조절됐다.

예방에서는 C형간염 치료제 DAA 문제를 정리했고, 커피가 만성 간질환 환자의 간세포 암종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명시했다.

대한간암학회장인 박중원 국립암센터 간암센터 교수는 “우리나라 간세포암종의 환자의 특성과 진료 여건을 잘 반영한 가이드라인으로서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가이드라인에 참고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치료법과 약제에 대한 임상적 근거가 축적되는 대로 가이드라인에 지속 반영해 간세포암 환자의 조기진단과 생존율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암센터 홈페이지(www.ncc.re.kr)에서 가이드라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갑상선암 황보율, 삼성서울병원 조주희

암생존자, 당뇨 잘 걸린다

- 국립암센터, 삼성서울병원 공동 연구팀, JAMA Oncology 발표,
   암 발생 후 장기적으로 당뇨병 35% 발생 증가-

암 환자는 당뇨병에 걸릴 위험성이 일반인에 비해 35%나 증가한다는 것이 대규모 코호트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국립암센터 갑상선암센터 황보율 전문의, 공선영 진단검사의학과장은 삼성서울병원 임상역학연구소 조주희 교수, 강단비 박사와 공동으로 국가 표본 코호트 분석을 통해 이와 같은 사실을 규명했다. 이 연구는 미국의사 협회지(JAMA,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의 자매지인 미국의사협회 종양학회지 (JAMA Onc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국내 암환자는 매년 21만 명 이상 새로 발생하는데, 조기 진단 및 치료기술의 발전으로 장기 생존환자 역시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15년 국가암등록통계 기준 암으로 치료 중이거나 완치 후 생존한 암유병자는 약 161만 명에 달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암의 치료뿐 아니라 암생존자의 삶의 질 향상도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암생존자의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 암생존자의 만성합병증 관리가 중요해졌다.

연구팀은 약 50만 명의 국가 표본 코호트에서 암 치료를 받은 환자와 암을 경험하지 않는 대조군의 당뇨병 발생을 장기간(평균 7년) 동안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암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환자에서 당뇨병 발생이 35%나 증가했다. 암종별로는 췌장암(5.15배), 신장암(2.06배), 간암(1.95배), 담낭암(1.79배), 폐암(1.74배), 혈액암(1.61배), 유방암(1.60배), 위암(1.35배), 갑상선암(1.33배) 환자에서 당뇨병 증가가 확인됐다. 또한 시기적으로는 암을 진단받고 2년 이내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이 가장 높았으며, 장기적으로도 당뇨병 발생위험은 높게 지속되는 것으로 관찰됐다.

연구팀은 암 자체나 암의 치료 과정 중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당뇨병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황보율 국립암센터 내분비내과 전문의는 “기존에 알려진 대로 췌장암의 경우,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암 자체와 치료에 의해 당뇨가 발생할 확률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항암치료 과정 중 흔하게 사용되는 고용량 스테로이드나 일부 항암제가 직접적으로 고혈당을 유발한다”며 “특히 최근 늘어나는 표적치료제나 면역치료제 역시 부작용으로 당뇨가 생길 수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연구팀은 암과 당뇨병의 위험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요인들이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당뇨병의 주요 위험요인으로는 비만, 운동 부족, 불균형적 식사, 담배, 음주가 꼽히는데, 이 요인들은 암의 위험요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위험요인을 가진 암환자는 당뇨 위험 역시 증가할 수 있다.

조주희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암환자는 당뇨병과 같이 만성질환에 특히 더 취약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연구"라며 "앞으로 암 생존자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들이 치료 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골연부종양클리닉 강현귀, 골연부종양클리닉 박종웅

국립암센터, 3D프린팅 이용한 골종양 환자 맞춤형 수술 선도

- 학술대회 우수발표상 수상, 국제학회지 논문 게재 등 독보적 연구성과 창출 -

국립암센터가 희귀난치암인 골종양 환자를 위한 최첨단 3D프린팅을 이용한 수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연구성과를 내고 있다.

골연부종양클리닉 강현귀 박사·박종웅 전임의 연구팀은 최근 개최된 대한 3D프린팅 융합의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포스터 발표 최우수상, 우수상을 모두 수상해 주목을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3D프린팅 임플란트 전후 환자 맞춤형 통합적 분석’연구에서는 3D프린팅 수술 계획과 결과 분석에 환자 개인별 맞춤형 분석법을 도입했다.

즉, 수술 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3D 프린팅 임플란트의 디자인과 형태를 평가하고, 수술 전후 관성측정장비를 활용해 실시간 다각적 사지 기능 분석을 시행했다. 이로써 수술의 안정성과 정확도를 높이고, 수술전 단계부터 재활 치료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다.

우수상을 받은 연구주제는 ‘사지보존수술에서 3D 프린팅 종양 절제가이드의 활용’이다. 그동안 골종양 절제는 집도의의 직관이나 X-선 투시장비를 통해 이뤄졌다.

그러나 골종양이 육안으로 보이지 않고 뼈 안에 있는 경우가 많아 잘못 절제하거나 정상 뼈까지 과도하게 절제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팀은 종양에서 안전한 거리를 두고 뼈를 절제할 수 있는 수술용 가이드를 3D프린팅으로 수술 전 미리 제작했다. 이 가이드를 이용해 골종양을 절제 할 경우, 방사선 투시장비의 노출 없이 정확하고 빠르게 수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강현귀 특수암센터장은 “3D프린팅을 이용한 골종양 수술기법의 발전 및 연구성과의 축적으로 보다 많은 골종양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맞춤형 치료를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상일 전문의, 내시경 간격에 따른 위암 사망률 감소효과 밝혀 최우수 연제상 수상

내과 최상일

위암센터 조수정 박사·내과 최상일 전문의가 최근 개최된 두 개의 국제학회에서 최우수 연제상을 연달아 수상해 주목을 끌었다.

지난 4월 서울 콘라드 호텔에서 개최된 ‘제2차 서울 국제 헬리코박터·상부위장관학회 심포지엄’에서 연구팀은 ‘CagA 발생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유도로 발현한 CDX1에 의한 줄기세포능 획득’ 연제발표로 최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

국내 호발암 중 하나인 위암은 아직까지 그 발병기전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 이 연구에서 연구팀은 위암의 전구 단계인 장상피화생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유전자 CDX1에 주목했다. 이 유전자가 상피세포를 암세포로 바꾸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세포주 실험, 동물실험 및 환자 조직을 통해 확인했다.

또한, 조수정 박사·최상일 전문의는 지난 4월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개최된 ‘2018 세계 위암학회’에서 ‘상부위장관 내시경 간격에 따른 위암 사망률 감소효과’ 제목으로 플레너리 세션(plenary session)에서 발표하고, 최우수 연제상을 받았다.

연구팀은 이 연구를 통해 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3년마다 위암 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2년마다 검진을 하는 경우에는 내시경적 치료를 통해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최귀선, 갑상선암센터 이은경, 중앙암등록사업부장 원영주, 암중개연구과장 박인혜, 대외협력실장 공선영

대한암학회 5개 학술상 동시 수상

국립암센터는 지난 6월 21일-22일까지 서울 중구의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44차 대한암학회 학술대회 및 국제암컨퍼런스’에서 총 5개의 학술상을 동시 수상했다.

최귀선 교수와 이은경 전문의는 각각 광동암학술상을 수상했다. 또한, 이은숙 원장, 공선영 대외협력실장, 원영주 부장, 박인혜 과장, 노정실 교수는 로슈암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암학회는 1958년 대한암연구회로 창립된 이후 기초적 암 연구와 임상적 연구의 균형을 맞추어 국내 암 연구 및 학술활동의 활성화에 앞장서 왔으며, 대한암학회지는 1973년 대한암연구회 잡지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발간되어 현재 SCIE에 등재되는 국제적인 영문학술지인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로 발간되고 있다.

대한암학회 학술대회는 지난 1년 동안 대한암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중 우수 논문을 선정하여 상을 수여하고 있다.

신표적탐색연구과 고성호박사 , 생체지표자연구과 최용두 박사

국립암센터 우상명 박사·인하대 이정환 교수, 대한췌담도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 희귀암인 바터팽대부 선암종에서의 항암제 병합요법 효과 입증 -

국립암센터 췌담도암클리닉 우상명 박사 · 이정환 인하대병원 교수 연구팀은 최근 개최된 대한췌담도학회 정기총회에서 희귀암인 바터팽대부 선암종에서의 항암제 병합요법의 효과와 안정성을 입증한 논문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논문은 ‘진행성 바터팽대부 선암종에서 카페시타빈과 옥살리플라틴 병합요법의 효과(Effect of Capecitabine plus Oxaliplatin for Advanced Adenocarcinoma of Ampulla of Vater)’로서 대한췌담도학회지 22권 3호에 게재됐다.

바터팽대부는 담관과 췌관이 합류하면서 십이지장과 만나는 곳이다. 2015년 국가암등록 통계에 따르면 바터팽대부암은 전체 암의 약 0.3%(707건)를 차지하는 희귀암이다. 바터팽대부암 환자는 비교적 초기에 황달이 발생하고 내시경적으로 우연히 발견될 가능성이 높아 다른 팽대부 주위암에 비해 조기 발견이 용이하다. 그러나 진행성 바터팽대부암에 대해서는 연구 자체가 별로 없고, 바터팽대부 선암종에 가장 적합한 항암 화학 요법은 아직 정립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카페시타빈과 옥살리플라틴을 병합하여 항암 화학 치료를 받은 28명의 진행성 바터팽대부 선암종 환자를 8년 간 추적관찰했다. 분석 결과,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은 4.8개월, 생존기간 중앙값은 11.9개월로 기존의 항암 화학 요법에 뒤떨어지지 않는 결과를 보였다. 1명의 환자에서는 완전 관해가 관찰되기도 했다. 또한, 메스꺼움이나 구토 외 다른 부작용이 관찰되지 않아 부작용 측면에서도 안정성이 확인됐다.

연구 책임자인 우상명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카페시타빈과 옥살리플라틴의 병용요법이 비교적 낮은 독성과 중등도의 효과 측면에서 진행성 바터팽대부 선암종의 하나의 치료법이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5월 친절직원

박성찬-대장암센터교수님 존경합니다.
저희에게는 생명의 은인이십니다.
교수님은 부하 직원에게도 다정다감하시고, 그래서 박성찬 교수님을 칭찬 합니다.

- 성OO님

김혜승-위암센터김혜승 간호사님의 밝은 인상은 하루하루 힘들고 지쳐있는 환자들에게 가족같이 대해주시고 진심을 다해 웃는 모습으로 간호도 해주시고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친절하게 해주셔서 고맙고 감사합니다.
바쁘게 지나가는 일상속에서 서로 칭찬하고 미소짓는 모습들이 사라지는 세상인데도 항상 환자를 먼저 생각해 주는 김혜승 선생임도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고객을 위해 문을 두드려 주시고 건강을 위해서 힘써 주시길 바랍니다.

- 장OO님

6월 친절직원

정은영-대장암센터상냥하고 친절하고 밝은 모습으로 웃음을 머금고 미소가 아름다워요~
환자가 호출하면 항상 너무 친절해서 딸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이OO님

이지은-양성자치료센터근무시간이 오전 8시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7시 50분 예약을 해주시던 이지은 선생님께 굉장히 감사한 마음이 있어서 친절직원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많은 배려를 받았음에 칭찬해드리고 싶습니다.

- 이OO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