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컨텐츠

연구소·부속병원

정부-기업 공동개발 NOV-1501, 美 바이오 기업에 기술수출

- 국립암센터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에이비엘바이오(주)의 공동개발 결실 --

정부-기업 공동개발 NOV-1501, 美 바이오 기업에 기술수출라이코펜의 함량이 높은 국립암센터 국가항암신약 개발사업단(단장 박영환)과 에이비엘바이오㈜(대표이상훈)은 보건복지부 국가연구개발사업 지원을 통해 공동 개발 중인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 NOV-1501(ABL001)을 미국의 바이오 기업에 기술 수출했다고 밝혔다. 11월 30일 에이비엘바이오(주)는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 NOV-1501(ABL001)에 대해 미국의 바이오기업인 트리거 테라퓨틱스(TRIGR Therapeutics)와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항암치료제에 대한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안구치료제에 대한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의 전용 실시권을 트리거 테라퓨틱스 사에 부여하게 되며, 계약의 규모는 계약금 5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5억 9,500만 달러이다. 이는 정부지원을 통해 개발한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이 해외시장에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최초의 사례다.

NOV-1501은 에이비엘바이오(주)의 독자적인 이중항체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ABL001)이다. NOV-1501은 암조직의 혈관 형성에 관여하는 VEGF와 DLL4를 동시에 표적해 암조직 내 혈관 형성과 혈관 관류기능을 저해하는 동시에 ‘항종양(anti-tumor)’ 추가 작용으로 암조직의 성장을 막는다.

단일 항체가 두 가지 표적을 동시에 결합하기 때문에 각각의 단독 표적에 결합하는 개별 항체보다 우수한 항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각기 다른 두 가지 항체약물 처방의 부담이 줄어 비용이나 약물투여부담 측면에서 암환자의 편익이 높아지고 추가적인 항암칵테일요법 및 면역항암요법(immuno-oncology therapy) 적용도 보다 수월해지는 장점이 있다. NOV-1501은 현재 삼성병원 등 국내 의료기관에서 임상1a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박영환 단장은 “2기 사업단 출범 1년여 만에 국내 바이오벤처 기업의 이중항체 신약 후보물질을 정부지원으로 공동개발하여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기술 수출한 것은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입증한 사례”라며, “이번 기술수출을 계기로 사업단이 보유한 파이프라인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이비엘바이오(주) 이상훈 대표는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NOV- 1501의 임상1a상 시험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있으며, 기술수출 계약도 성공적으로 성사 시킬 수 있었다”며 “현재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이중항체 기반의 신약개발 분야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위암 표적치료의 길 열리나

- 국립암센터, 미만형 위암에 호발하는 융합 유전자 규명 / 대규모 다기관 협력연구로 위암 예후 예측과 혁신적 치료의 단서 찾아 -

위암센터 내과 전문의 김학균 책임연구원

국립암센터 김학균 책임연구원(위암센터 내과 전문의) 주도 연구팀이 위암에 빈발하는 융합유전자들을 찾아냈다. 이 중 일부는 위암 표적치료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 융합유전자들이 면역치료에도 이용가능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기관 대규모 협력연구를 통해 밝혀낸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인 Nature Communications(IF 12.3)에 10월 25일자로 발표됐다. 융합유전자는 암세포에서 일어나는 유전체 이상 중 하나이다. 폐암 등 일부 암에서는 표적치료제의 표적으로 융합유전자가 몇몇 알려져 있었으나, 위암의 경우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새로운 융합유전자를 찾기 위해 국내 384명 미만형 위암 환자의 위암 검체에 대한 발현체 분석을 수행했다. 그 결과, RhoGAP 과 PAP2 도메인을 포함하는 융합유전자 들이 미만형 위암에서 빈발함을 새롭게 규명했다. 이들 호발 융합유전자가 있는 위암 환자는

국립암센터-루미노메디슨, 근적외선형광 수술기기 실용화에 한발 다가선다

- 형광수술표지자·증강현실 이용 작은 크기 유방암 찾는 기술이전 협약 체결 -

기술이전 협약 체결

국립암센터와 의료기기 전문회사 루미노메디슨(대표 홍주형)은 10월 31일(수) 기술이전 협약을 통해 조기 유방암 수술에 적용하는 근적외선 형광 수술기기 상용화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근적외선형광 수술기기는 작아서 잘 만져지지 않는 유방암을 근적외선 형광으로 표시하고 이를 수술 중 손쉽게 확인하도록 도와주는 기기이다. 국립암센터 김석기 융합기술연구부장이 새롭게 개발한 기기는 기존 출시품과 달리 특별한 안경이나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증강현실을 활용해 편리하게 유방암 부위를 구별할 수 있다.

국내 유방암 환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고, 특히 검진의 확대로 조기유방암 환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조기 유방암은 수술 전 검사에서 발견되더라도 실제 수술 시, 다른 조직과 잘 구별되지 않아 정확한 절제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에 연구팀은 형광수술표지자를 개발해 이미 국내기업에 성공적으로 기술이전 했고, 이번에 형광수술표지자의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근적외선형광 수술기기를 개발한 것이다. 김석기 국립암센터 융합기술연구부장은 “기존의 근적외선형광기기는 사용이 불편해 실제 임상에서 활용이 미미했으나, 이번에 기술이전된 기기는 근적외선형광이 수술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게임체임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립암센터-인천대, 바이오 분야 상호교류를 위한 협약 체결

협약 체결

국립암센터와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는 10월 31일(수) 국립암센터 첨단회의실에서 바이오 분야 상호협력 강화를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과 조동성 인천대학교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바이오 융복합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력 양성과 연구 활동을 함께 전개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의학 및 바이오 분야의 연구·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설치 ▲차세대 암 연구 및 기술선도 연구산업화 분야의 인적 자원 및 기술 교류를 통한 학술 연구 강화 ▲바이오 분야와 차세대 암 연구 및 기술선도 연구산업화 분야의 연구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센터(단체, 연구소 등) 설립 및 창업 활성화 ▲인간 유전체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개방형 국가 암 통합 정보 DB 조성 및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등에 대한 협력을 추진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바이오 분야 인적자원과 기술력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송도 국제도시 바이오 클러스터를 통해 재도약을 준비하는 인천대학교와 긴밀하게 협력해 양 기관의 상호 발전을 이끌고 바이오 산업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암센터, ICGC 암유전체 국제심포지엄 개최

- 서울대암연구소, KISTI와 공동 주최

국제심포지엄 개최

국립암센터는 서울대학교 암연구소, 한국과학기술 정보연구원과 공동으로 11월 29일(목) 오후 1시 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1층 대강당에서 암유전체의학전문가를 대상으로 ‘ICGC-ARGO RDPC’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국립암센터를 비롯한 3개 기관은 세계적인 암유전체 국제 컨소시엄인 ICGC( International Cancer Genome Consortium)-ARGO의 아시아 최초 지역데이터센터(RDPC, Regional Data Processing Center)를 최근 공동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행사 각 기관의 인프라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지역데이터센터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논의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아시아 최초 ICGC 지역데이터센터 유치는 국내 유전체 의학의 연구 수준과 빅데이터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서, 지역데이터센터의 성공적 운영은 국립암센터가 지속 추진해 온 오픈 플랫폼을 통한 암 빅데이터 공유 및 중계를 가속화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이 지역데이터센터의 성공적 도입과 정착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일 암 연구 워크숍 개최...다중 오믹스 실용화 전략 모색

한일 암 연구 워크숍 개최

국립암센터는 11월 30일(금)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제23차 한·일 암 연구 워크숍’을 개최했다.

‘다중 오믹스-데이터 분석에서 실용화까지(Multiomics : From Data Mining to Practical Application)’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한일 양국의 암 기초·임상연구 전문가들과 캐나다 암 유전체분석 전문가들이 참석해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다중 오믹스의 최신 동향 및 연구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였다.

특별 세션에서는 캐나다 온타리오암연구소(OICR)와 토론토 대학의 암 유전체분석 전문가를 초빙해 암 유전체 분석 프로젝트인‘PCAWG(Pan-Cancer Analysis of Whole Genomes)’ 및 ‘비 암호화 영역에서의 암 원인 돌연변이와 경로의 발견’에 대해 소개했다.

본 세션에서는 ▲단백유전체연구에 기반한 치료전략(Therapeutic Strategies Based upon Proteogenomics) ▲국내 암 단백유전체연구 소개(National R&D Program for Cancer Proteogenomics in Korea) ▲암 면역학 연구의 미래도전(Cancer Immunologics for the Next Challenge)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질병 연구의 새로운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는 다중 오믹스 분야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실제 암환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임상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치료전략과 돌파구를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항암유전자치료제’국제 심포지엄 개최

국제 심포지엄 개최

-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FEBPS 공동심포지엄 개최 -

최근 각광받는 항암유전자 치료제에 관한 국제 산학연 심포지엄이 11월 29일(목) 오후에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그랜드 볼룸 홀)에서 열렸다.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단장: 박영환, 주관기관: 국립암센터)은 신약 개발 전문가 단체인 FEBPS(Foreign Experienced Korean Biotech/Pharmaceutical Societies, 회장 김용인)와 공동으로 ‘암 유전자 치료 : 항암치료 분야의 새로운 접근 방법(“Cancer Gene Therapy: A Novel Approach for Cancer Therapy”)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항암유전자치료제는 신약개발의 큰 흐름 중 하나로 특히 2015년에 최초의 유전자 치료제인 유니큐어(uniQure)사의 글리베라(Glybera)가 유럽에서 허가되고, 2017년에는 최초의 유전자세포치료제인 노바티스(Novartis)사의 킴리아(Kymriah)가 백혈병치료제로 미국에서 허가되고, 2018년 RNA 간섭 치료제인 알닐남(Alnylam)사의 온파트로(Onpattro)가 미국 FDA에서 허가 받으면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외 항암분야의 유전자치료제 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현안들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는 최신 정보 교류를 하였다.

11월 친절직원

구강종양클리닉 / 박현경올때마다 마치 본인의 가족과 같이 세밀하게 근황을 묻고 친절하게 대해 주어서 어머님께서는 마치 딸처럼 정겹다고 하십니다. 5년간 변함없이 정겹고 다정하게 대해 주시는 박현경 선생님 최고입니다.

- 김O복님

간암센터 /변보영변보영 간호사님을 칭찬합니다. 국립암센터를 10년간 다녔습니다. 항상 한결같이 친절하고, 힘들어서 찾아온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여 따뜻하게 대해주셨습니다. 어떤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환자에게 친절한 미소를 띠며 동분서주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면서 칭찬의 글을 올려서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 이O희님

12월 친절직원

대장암센터 / 홍도연늘 웃으면서 친절하게 환자가 묻는것에 자세히 설명해주고 모르는것은 선생님께 전달해주십니다. 환자를 대할때 늘 웃으면서 내가 기억못하는 부분까지 챙겨주셔서 감사하고 특히 왜 그런지 이유를 설명해주는 것에 고맙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환자한테는 웃는 것이 가장 친근감이 갑니다.

- 이O자님

위암센터 / 정보은근무시 환자의 상태를 꼼꼼하게 사전에 확인하여 단순한 간호치료 행위를 넘어서 어제와 오늘 다른 감동으로 환자와 마음으로 소통하는 진정한 백의의 천사모습을 보고 환자가족으로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 이O락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