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컨텐츠

연구소·부속병원

국립암센터, 암 돌연변이 분석 시스템 ‘뮤탈리스크’ 개발

- 국립암센터-KAIST, 암 체세포 돌연변이 특징 이용한 분석 시스템 구축 -

국립암센터 임상유전체분석실장 홍동완, KAIST 교수 주영석국립암센터 홍동완 임상유전체분석실장은 KAIST 주영석 교수팀과 공동으로 암환자 체세포의 돌연변이 특징을 밝히고, 발암 원인과 과정을 규명하는 시스템 ‘뮤탈리스크(Mutalisk, MUTation AnaLyIS toolKit)’를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암세포 돌연변이에 대한 오믹스 정보의 통합적 상관관계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세계 최초의 웹 기반 분석 도구이다.

암을 일으키는 체세포 돌연변이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흡연, 자외선, DNA 복제 과정이나 손상 반응으로 인해 체세포 돌연변이가 생기고, 이 돌연변이가 누적되면 암이 자란다.

그런데 돌연변이는 발생 원인에 따라 고유한 특징(mutational signature)을 가진다. 예를 들어, 폐암 환자는 흡연 여부에 따라 암세포 돌연변이 특징이 다르게 나타난다. 피부암의 경우, 자외선에 의한 DNA 손상에 의한 것인지, 노화에 의한 것인지에 따라 다른 돌연변이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암환자 체세포의 돌연변이 특징을 동정함으로써 발병기전에 관한 단서를 얻을 수 있고, 맞춤형 치료전략을 수립하는데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암 정밀의료를 위해서 돌연변이 특징을 정확히 알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암 연구자나 의료진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했다.

‘뮤탈리스크’는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을 통해 도출된 암세포 체세포의 돌연변이 특징을 기반으로 유전체, 전사체, 후성유전체와의 통합 분석을 제공하는 웹기반 분석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돌연변이가 암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전체 정보(초돌연변이 지역, 구아닌-사이토신 비율, 전사가닥, 돌연변이 발생시기, 히스톤 변화 등)와 각 정보 간의 상관관계를 함께 제공한다.

연구 책임자인 홍동완 박사는 “이 분석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암종에서 암세포의 발생과 진화의 원인이 되는 돌연변이의 다양성을 보다 수월하게 밝힐 수 있어 정밀의료의 체계적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생명공학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뉴클레익 애시드 리서치(Nucleic Acids Research) 5월 22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으며,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소개됐다.

국립암센터, 양성자 치료 국제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 입자 방사선 치료 국내외 전문가 200여 명 참석, 임상 경험 공유-

국립암센터는 6월 29일(금) 한국의학물리학회 산하 의료입자방사선연구회(회장 지영훈)와 공동으로 개최한 ‘양성자 치료 국제 심포지엄’에서 국내외 양성자 치료의 효과를 조명하고, 국제 연구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입자치료의 임상적 근거 및 아시아-오세아니아 입자치료 현황(Clinical Evidence in Particle Therapy & Current Status of Particle Therapy in Asia-Oceania)’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태국, 인도,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포르, 호주 등의 입자 방사선 분야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조관호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 전문의는 “양성자 치료는 특히 중요한 장기와 인접한 척수 척색종이나 두경부암, 또는 이전에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재발한 암에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인 치료를 가능케 한다”고 말했다.

김태현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장은 “생존율이 낮은 간암·췌담도암에서 양성자 치료가 매우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였다”며 “간암에서는 간 기능이 좋지 않은 등의 이유로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재발된 8 cm 이하의 단일종양 환자의 경우, 1년 내 90% 이상 완전 관해를 보였고, 3년 생존율은 74%이었으며, 불량한 예후를 가진 종앙혈전증을 동반한 국소진행성 간세포암 환자는 다른 치료와 병용하여 2년 생존율이 50% 이상으로 획기적인 치료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또한 김 센터장은 “수술이 불가능한 췌장암 환자에서도 양성자 치료를 통해 수술적 절제를 한 환자와 유사한 치료 성적을 보였다”고 최근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양성자 치료의 혜택을 가장 많이 보는 암종 중 하나는 바로 안구암이다. 희귀암이지만 생기면 대부분 안구를 적출했다. 그러나 양성자로 치료하면 암세포만 정확하게 타격해 없애고, 안구와 시력을 보존할 수 있다. 문성호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 전문의는 “가장 흔한 안구암인 맥락막 흑색종에서 양성자치료 후 3년 동안 치료부위에서 더 이상 암이 생겨나지 않는 국소종양제어율이 95%, 3년 생존율은 100%에 달했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폐암 등의 흉부암에서의 양성자 치료 성과가 보고됐다. 서양권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 전문의는 “수술이 불가능한 1기 폐암 환자의 경우, 양성자 치료 후 3년 국소종양제어율이 85.4%에 이르며, 특히 종양의 크기가 3 cm 이하인 경우에는 94%에 이를 정도로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고 말했다. 또한 “1기 식도암에서도 3년 국소종양 제어율이 90%로 수술과 비슷한 치료 성적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국립암센터는 ‘암환자를 위한 마법의 탄환’이라 불리는 양성자 치료를 국내 처음으로 도입해 지난 11년 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으로 성장했다”면서 “국제적인 정보 교류와 협력으로 우리의 양성자 치료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피곤하고 무기력한 암생존자...‘피로클리닉’으로 오세요

- 국립암센터, 암생존자의 피로 관리를 위한‘암생존자 피로클리닉’개설 -

국립암센터, 암생존자의 피로 관리를 위한‘암생존자 피로클리닉’개설

유방암 환자인 A씨는 최근 자리에 누워 하루 종일 꼼짝 못하는 날이 많아졌다. 8개월 전 유방암 2기 진단을 받고, 수술과 항암 치료를 받을 때는 가족들의 식사를 살뜰히 챙길 정도로 별다른 체력 저하를 느끼지 못했다. 그런데 오히려 치료가 다 끝난 후 심한 피로감과 무기력감에 기진맥진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이처럼 적극적인 암 치료가 끝난 후에도 극심한 피로감이 지속되는 암생존자를 위해 국립암센터가 최근 ‘암생존자 피로클리닉’을 개소했다.

‘암생존자 피로클리닉’은 수술, 항암 및 방사선 치료를 마친 암생존자를 대상으로 피로의 기여요인을 개인 맞춤별로 평가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설됐다.

암 또는 암 치료와 관련된 신체적, 정서적 또는 인지적 피로감을 ‘암관련 피로’라고 하는데, 암관련 피로는 암환자·생존자의 일상을 파괴하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증상 중 하나이다. 지난 해 국립암센터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방문한 암생존자의 5명 중 2명이 피로를 호소했다. 미국 연구에서도 암생존자 5명 중 1.5명이 중등도 이상의 피로를 느낀다고 보고했다.

암관련 피로는 지속적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했음에도 쉽게 회복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그런데 개인의 주관적인 느낌으로 치부되어 전문적인 관리가 잘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암생존자 피로클리닉에서는 상담을 통해 암생존자들이 느끼는 피로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피로감에 영향을 주는 기여인자를 평가한다.

피로 원인에 따라 환자 맞춤형으로 신체 기능 증진을 위한 운동처방, 피로 인지행동치료 또는 영양 관리를 실시한다.

유지성 재활의학클리닉 전문의는 “암에 대한 치료를 종료한 후에도 피로가 지속되어 일상생활로 복귀를 방해받는 경우가 많아 암생존자가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호소하고 진료 받을 수 있는 클리닉을 개소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유 전문의는 “암생존자들의 일상적 피로를 관리하고 호전시키는데 적절한 운동의 시행, 피로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등이 암 관련 피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많다”면서 “개인마다 피로에 영향을 주는 기여요인이 다르고, 이에 따라 피로에 대한 치료방향이 다르므로 피로 클리닉에서 전문가의 평가와 처방을 받길 권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암 치료 후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심리, 사회복지적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국립암센터, 병문안관리지침 제정 및 병문안 집중관리 실시

국립암센터, 병문안관리지침 제정 및 병문안 집중관리 실시

국립암센터는 입원환자의 감염방지 및 환자안전을 위하여 병문안관리지침을 7월12일자로 제정하고, 병문안 문화 개선 캠페인을 실시하여 허용시간 내 병문안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향후 입원 환자 및 방문객 모두의 감염을 방지하고 환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병규 교수, 대한암학회 부회장 취임

박병규 교수, 대한암학회 부회장 취임

국립암센터 소아청소년암센터 박병규 교수가 지난 6월 22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제44차 대한암학회 정기총회에서 대한암학회 신임 부회장으로 취임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인 박병규 교수는 1981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1년부터 국립암센터 개원 멤버로서 재직하면서 소아암 연구과장, 특수암센터장, 소아암센터장, 특수암연구부장, IRB 위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임상연구보호실장,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또한 대한암학회 이사, 대한소아혈액종양학회 회장, 임상연구위원장, 대한소아뇌종양학회 이사 등 활발한 학회활동을 해왔다.

한편 박병규 교수는 취임 인사에서 “대한암학회에서 주관하는 각종 학술대회에 대한 소아혈액종양학회 회원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대한암학회와 대한소아혈액 종양학회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카타르 군(軍) 의무사령부 장교들, 국립암센터에서 한국 병원경영 노하우 배워

카타르 군(軍) 의무사령부 장교들, 국립암센터에서 한국 병원경영 노하우 배워카타르 군 의무사령부 관계자 Sultan Al-Dosari 외 6명이 병원 경영 연수를 위해 지난 7월 13일 국립암센터를 방문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카타르 군(軍)의무사령부 소속 장교 7명은 한국 병원경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한 달 동안 연수를 실시중이며, 국립암센터를 방문하여 우리 기관의 주요 사업에 대한 명승권 암예방검진센터장의 강연과 양성자치료센터 견학 등을 실시하였다.

카타르 군 의무사령부 소속 물리치료센터 담당 소령 1명, 의무수송대 담당 대위 1명, 경영관리국 소속 대위 1명, 중위 2명, 소위 2명이 참여하였다. 국내에서는 국립암센터, 질병관리본부와 건강보험심사 평가원 등 19개 기관에서 전문가 30여명이 참여하였다.

카타르 군 의무사령부는 지난해 5월 보건복지부와 보건의료협력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상호 인적교류 등 보건의료협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왔다. 지난 5월 메디컬 코리아(Medical Korea) 컨퍼런스를 계기로 카타르 군 의무사령부 소속 관계자가 방한했을 때 “2020년 개원 예정인 군병원의 운영을 위해 한국식 병원경영 방식을 배우고 싶다”고 요청하면서 이번 연수가 성사됐다.

연수비용은 카타르 측에서 전액 부담한다. 이는 외국 의료관계자를 대상으로 의료임상 분야가 아닌 병원경영 분야의 연수를 진행한 첫 사례이기도 하다.

7월 친절직원

간호본부 / 유재빈내원환자가 많음에도 놓치는 일 없이 모든 환자의 질문에 빠짐없이 또박또박 대답해 주시고, 중요한 부분은 다시 한 번 큰소리로 이질문야기하며 환자와 보호자에게 확인시켜주시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예쁜 얼굴만큼 마음씨도 고우신 것 같습니다.

- 이OO님

대장암센터 / 모은희저희 어머니에게 큰 힘이 되고 계십니다. 매번 힘이 되는 말씀 감사드리며, 다른 환자분들에게도 그 따뜻한 마음 많이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조OO님

8월 친절직원

대장암센터 / 유하은언제나 친절하게 안내해 줄 뿐만 아니라 밝게 대해 주셔서 병이 더 빨리 낫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세심한 부분 하나하나 다 너무나 잘 챙겨줘서 입원하는 내내 편하게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퇴원을 해서도 계속 보고 싶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밝고 친절한 간호사이였으면 좋겠습니다.
고마워요!

- 최O자님

간호본부 / 김철인씩씩하시고 정성껏 하십니다.
환자분들한테 먼저 말걸어 주시고 설명도 잘해주시고 환자분에게 밝은 기운을 주십니다.
퇴원하실 환자분들한테는 잘 가시라고 건강하시라고 인사도 전하십니다 이러한 모습에서 안도감과 믿음성이 갑니다.

- 전O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