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암센터골연부종양클리닉

  • Home
  • 병원
  • 각 센터소개
  • 희귀암센터

골연부종양클리닉예약하기

  • 진료예약031-920-1000
  • 암정보문의1577-8899(국가암정보센터)
  • 외래전화031-920-1164

소개

골연부종양클리닉은 정형외과의 특수한 분야로서 사지, 골반 및 척추에서 발생하는 종양(혹)을 진료하는 곳입니다. 골연부종양이란 우리 몸의 뼈와 연부조직(근육, 힘줄, 혈관, 임파관, 신경, 관절막, 지방 조직 등)에서 발생하는 종양(혹)을 말하며 매우 다양한 진단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국립암센터 골연부종양클리닉은 골연부종양만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곳으로써, 골연부종양의 진단 및 치료에 중요한 첨단 기기들인 자기공명영상촬영기(MRI), PET촬영기, 세기조절방사선치료기(IMRT) 등을 갖추고 있으며, 꿈의 치료기라 불리우는 양성자치료기를 치료가 매우 어려운 골연부종양의 치료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요진료분야

1. 대상 질환

대상 질환
양성골종양 골연골종, 연골종, 유골골종, 거대세포종 등
악성 골종양 골육종, 연골육종, 유잉육종 등
양성연부종양 지방종, 혈관종, 섬유종, 평활근종, 신경초종 등
악성 연부종양 지방육종, 악성섬유성조직구종, 활막육종, 횡문근육종 등
골전이암 폐암, 간암, 신장암, 유방암 등에서 전이된 암

2. 치료 방법

치료 방법
방사선치료 방사선 치료는 악성 골 및 연부조직 종양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독 요법으로 골연부암을 완치시키기는 어렵고 수술 치료에 보조적인 요법으로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 치료만으로 근치적인 절제가 어려운 경우, 중요 신경 및 혈관과 종양이 가까이 있는 경우 적응이 됩니다.
항암제치료 골육종의 경우는 진단시에 이미 80%에서 폐로 미세 전이가 있다고 생각되어지며, 이러한 미세 전이는 현재까지 나온 어떠한 진단 방법으로는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폐의 미세 전이를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항암제 치료이며, 1970년대 이전 골육종의 생존률이 30% 정도였던 것이 현재 60 내지 70% 정도로 향상된 것은 항암제의 발전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암제 치료의 성공 여부에 따라 전이의 발생을 줄이고 환자의 생존율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는 가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치료 악성 종양의 치료에 가장 중요한 치료로써,특히 사지에 생긴 악성 골 연부 종양은 내부 장기에 발생하는 위암이나 간암등과는 달리 수술적으로 완전히 절제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과거에는 완전한 절제를 위해 절단술을 시행하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근래에 이르러 항암요법 및 영상 기술의 발달로 사지 구제술이 가능하게되어 많은 환자의 사지를 보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특수 클리닉

특수 클리닉
사지보존술클리닉 사지에 생긴 악성 종양의 경우 과거에는 종양의 완전 절제를 위해 이환된 사지를 절단하는 게 보통이었습니다. 근래에 이르러 영상 기술의 발달로 종양의 범위를 술전에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절단하지 않고도 종양의 완전한 절제를 가능하게 해 주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생체 재료들의 발달로 절제된 뼈를 재건하는 방법이 발전된 것도 사지 보존술을 가능하게 만든 원인이 되었습니다. 항암 치료의 발전으로 인해 절단술에 비해 기능적으로 훨씬 뛰어나고 생존율도 높은 사지 보존술이 현재에는 골연부 종양의 치료에 있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골전이암클리닉 뼈는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이 흔히 전이되는 장소이며, 암종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전체 암환자의 50 내지 60% 정도는 골전이암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의 경우 골전이암이 있으면 말기라고 생각하여 치료가 소극적이었지만, 근래에 들어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로 인해 환자의 생존 기간이 연장되고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동안의 삶의 질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골전이암 환자에서 골전이로 인한 통증, 보행의 어려움, 병적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