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

희귀암센터구강종양클리닉

  • Home
  • 병원
  • 각 센터소개
  • 희귀암센터

구강종양클리닉

구강종양클리닉은 혀, 잇몸, 협점막, 입천장, 혀바닥, 위 및 아래턱뼈, 상악동, 이하선 악하선 및 구강점막의 작은 침샘(타액선), 입술을 포함한 구강 및 안면 부위에 발생하는 종양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곳입니다. 본 클리닉은 구강종양 전문가들이 팀을 이루고 서로 협진하여 최첨단 장비들을 이용하여 구강 안면 부위에 발생하는 종양을 잘 진단하고 구강기능을 보존하면서 치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구강암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과 표준 치료방법의 확립, 구강암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한 홍보 및 교육을 시행합니다. 또한 방사선치료 및 항함화학요법 및 골수이식을 받는 환자들의 구강관리 및 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구강종양클리닉 journal seminar : 매월 둘째주 화요일 오후 6시

구강암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클리닉

구강암은 전 세계적으로는 7번째로 많이 발생 하는 암으로 인도, 타이완 등 동남아시아에서는 발생률 1위인 암입니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이들 나라에 비하여 발생률이 낮습니다. 이러한 낮은 발생률 때문에 구강암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기관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국립암센터는 개원 당시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 하고 구강종양클리닉을 열어 구강암환자의 전문 진료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구강종양클리닉은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한 최성원 선생님과 박주용 선생님이 일하고 있습니다. 구강암의 특성상 절제수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암 절제로 인한 안모추형에 대한 즉시재건을 시행하여 환자를 사회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구강암수술시 두 선생님들은 항상 드림팀을 이루어 절제술과 재건술을 각각 나누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강암환자의 진단은 병리과 유종우 선생님, 구강암환자의 방사선치료는 조관호 선생님과 문성호 선생님이 전담하고 있고, 항암제 치료는 윤탁 선생님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외래진료

외래진료
의사 전문진료분야 특수클리닉
최성원 구강종양의 치료 설암클리닉/구강안면재건클리닉
박주용 구강종양의 치료 설암클리닉/구강안면재건클리닉

특수치료 소개

특수클리닉
설암특수치료 설암은 구강암의 약 30%를 차지 하는 암으로 설암의 다양한 병기에 따라, 설절제술, 근접방사선치료, 또는 방사선조사 후유증을 줄이면서 암조직에 많은 양의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는 세기조절제방사선치료기를 이용한 외부방사선치료 방법을 이용하여 설암의 완치율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클리닉에서는 설절제술과 함께 수술후 즉시재건술을 시행하여 발음, 침 삼키는 기능을 보존하고 있으며, 설암의 조기진단 및 예방을 위하여 정기적인 구강검진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설암환자의 완치율 향상과 함께 기능보존을 위하여 수술적 치료, 다양한 재건술 그리고 근접방사선치료방법을 이용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강악안면재건치료 구강암환자들은 암이 완치되어도 저작기능이나 안면추형 등의 문제점 들을 가지고 있어 사회생활이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 클리닉에서는 구강암 수술후의 결손부를 수복하여 발음, 저작, 변형된 안모를 심미적으로 개선시켜 구강암 환자들의 사회적응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본 특수 클리닉에서 이러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유리피판술1), 악안면보철2), 임플란트 시술 등을 시행하여 저작기능회복이나 안면추형의 회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유리피판술: 혈관을 포함하여 조직을 절제 후 미세 혈관수술을 이용하여 조직 결손부를 혈관과 연결 해서 영양공급을 하는 수술
2) 악안면보철: 구강암으로 안면절제 후 생긴 결손 부를 보철물을 사용하여 심미적 보완을 하는 것

진료내용

구강안면부위의 양성종양은 대부분 수술만으로 치료 되지만 악성종양인 구강암은 수술적 치료와 함께 방사선 치료 항함화학요법을 같이 병행하여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에 발견된 구강암은 수술이나 방사선 단독 치료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을 위하여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진료내용
구강암의 수술적 치료 구강 안면부에 발생한 종양의 가강 중요한 치료방법은 종양을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초기 암은 병소의 크기가 작아 절제후 기능장애가 거의 없지만 진행된 암의 경우는 절제술과 함께 조직이식술을 시행하여 발음이나 저작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구강암의 방사선치료 크기가 작은 초기암은 방사선치료 단독으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에 비하여 방사선치료는 치료기간이 4-7주로 길고 치료후 재발되거나 구강의 다른 부위에 새로운 암이 발생한 경우는 다시 방사선치료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거부하거나 전신전인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서 수술을 받기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방사선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진행된 암의 경우는 수술과 함께 수술 후 방사선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효과를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병원에서는 꿈의 치료기로 알려진 양성자치료기가 곧 도입 예정으로 있어 구강암의 방사선치료가 후유증을 줄이면서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됩니다.
항암제 치료 구강암에서는 항암제 치료가 단독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재발되거나 폐, 간 등의 전신적으로 전이가 있는 경우나 방사선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강암 환자의 5년 생존율 67%

구강암은 수술 후 발생한 결손부에 의하여 안모추형이나 발음, 저작기능, 연하장애 등의 기능 장애를 초래하여 광범위한 절제술이 어려워 치료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에는 유리피판술을 환자의 결손부에 적용하여 충분한 절제연을 가지고 근치적 절제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도 약 8가지 종류의 다양한 유리 피판을 사용하여 수술 후 즉시 재건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범위한 절제술을 시행하여 국소재발율을 낮추고 또한 환자의 기능도 보존하여 구강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국립암센터에서 10년간 수술적치료를 시행한 180명의 구강암환자의 5년 생존율이 67%로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또한 설암의 방사선 치료로 근접방사선치료를 시행하여 수술적 치료와 비슷한 치료 성적을 얻으면서 혀의 기능을 보존하는 치료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