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국가암정보센터는 국민들에게 암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체계적이고 일괄적인 홍보사업을 통하여 암예방 및 관리에 대한 인식과 건강생활 실천향상을 도모하고 우리사회의 암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함
사업목표
- 정보 이용자의 요구도와 이해도를 고려한 다양한 암정보 콘텐츠 개발
- 정보 이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암정보 전달 및 확산 방안 마련
- 암예방 및 암관리에 대한 쌍방향적 건강 커뮤니케이션을 수행
- 핵심대상을 목표로 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중장기 홍보전략 수립
주요 사업 내용
- 근거에 기반한 암지식 데이터베이스 구축
- 전문가 참여 기반의 지속적 안정적 암정보 생산 체계 구축
- 대상자별 요구도 및 이해도를 고려한 멀티미디어 기반 콘텐츠 제작
- 효과적인 암정보 전달 및 커뮤니케이션
- 홈페이지(www.cancer.go.kr)를 통한 지속적 암정보 제공
-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온라인 암정보 제공 및 확산
- 지속적 홍보전략 수립 및 추진
- 세분화된 핵심대상을 선정하고 핵심대상을 목표로 전문적이고 세분화된 홍보 수행
- 다양한 미디어 채널의 특성에 맞는 홍보 전략 수립과 수행
연혁
- - 2001. 04.
- 암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착수
- - 2005. 06.
- 국가암정보센터(www.cancer.go.kr) 개설
- - 2005. 06.
- 전국 단위의 암정보 전화상담서비스(1577-8899) 실시
- - 2006. 07.
- 국제암정보서비스(ICISG) 정회원으로 가입
- - 2006. 08.
- 홈페이지 개편 및 상담예약서비스 시작
- - 2006. 12.
- 40개 암종 DB구축, 암종 설명 및 검진 리플릿(12종) 개발
- - 2007. 09.
- HON-code 인증
- - 2008. 03.
- CMS시스템 도입
- - 2009. 11.
- 영상물 및 애니메이션 제작 시작
- - 2010. 02.
-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시작
- - 2010. 10.
- 국민 암정보 캠페인 ‘도전 튼튼가족 골든벨 개최’
- - 2011. 09.
- 건강요리대회 ‘나는야 타짜 요리사’ 개최
- - 2012. 09.
- 국민 암예방 캠페인 ‘2012 암예방 토크콘서트’ 개최
- - 2012. 10.
- 암예방 그림책 ‘튼튼별 대소동’ 제작
- - 2013. 05.
-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웹접근성 인증마크 획득
- - 2013. 09.
- 암예방 광고 캠페인 ‘암예방, 평생 웃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 2014. 11.
- 암예방 광고 캠페인 ‘암예방 수칙을 평생 지키면 평생을 지켜줍니다’
- - 2014. 11.
- EBS와 함께하는 암예방 10대 수칙 캠페인 시작
- - 2014. 12.
- 100개 암종 DB 구축 완료
- - 2015. 05.
- 시각장애인 점자책, 다문화가정 안내책 제작
- - 2015. 06.
- 암예방 그림책 ‘어느날 갑자기’ 제작
- - 2016. 03.
- 다음(daum)앱 연계를 통한 콘텐츠 제공 시작
- - 2017. 07.
- 국가 암예방 홍보사업의 중장기 암예방 BI 개발
- - 2017. 11.
- 암예방 토크콘서트 ‘청춘아 건강해’ 개최
- - 2017. 12.
-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리뉴얼[반응형 웹 적용]
- - 2018. 06.
- 네이버(Naver) 지식백과에 100종의 암종 콘텐츠 서비스 시작
- - 2018. 07.
- 메디컬 일러스트 제작 시작
- - 2019. 12.
- 암환자 식생활 레시피 동영상 등 다수의 동영상 제작
- - 2020. 09.
-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 리뉴얼
- - 2020. 11.
- 암정보 이슈에 대한 암환자, 전문가 포커스 그룹 조사
* 2020년 이후 홈페이지(www.cancer.go.kr)를 통한 지속적 암정보 제공